Computer Science/JAVA
SOLID 5원칙 (좋은 객체지향 설계란.)
suleesulee
2021. 9. 7. 20:06
CleanCode의 저자 로버트 마틴이 소개한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SRP (Single responsibilty priciple)
단일 책임 원칙
- 하나의 클래스는 한가지 기능만
- 응집도는 높히고 결합도를 낮춰야한다.
- 코드 변경 시 파급효과가 작도록 설계해야 한다.
OCP (Open/close principle)
개방/폐쇄 원칙
-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추상화와 다형성
- 기존 구성요소는 변하지 않고 쉽게 확장이 가능한 설계를 해야한다.
-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
LSP (Liskov subsitution priciple)
리스코프 치환 원칙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한다.
-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고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치환 가능해야한다.
- 자식클래스는 부모클래스의 메소드의 기능을 해치지 않아야 한다.
ISP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인터페이스를 작은 단위로 분리하는 것이 모든 것을 포함하는 인스턴스보다 낫다.
- 꼭 필요한 인터페이스만 상속받아 구현하라
- 인터페이스 자체를 대체 해야할 경우에 대처가 유연하다.
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의존관계 역전 원칙
-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
-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+ 르블랑 법칙 : 나중은 결코 오지 않는다. 지금 내가 좋지 않은 코드를 설계하고 나중에 고치겠다 생각해도 결국 고치는 날은 오지 않는다. 순간순간 해당 원칙을 명심해가며 좋은 객체지향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자